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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와 찬양의 개념
참고문헌
결론
사회음악에 끼친 영향
개화기 학교음악과 사회음악에 ...
교회에서의 찬송가 수용
개화기 찬송가의 수용 과정
찬송가의 유입 및 수용 과정
개신교 찬송가의 유입 과정
개화기 30년간 개신교 찬송가...
찬양의 원리와 품격
기사작성 : 아브라함   2018-11-26 18:28
신간 출간 예고

◈ 서명: 『찬양의 원리와 품격』 :
◈ 저자: 金道洙
◈ 집필 동기
인류의 불행은 하나님의 것과 사람의 것을 구별하지 못하는데서 부터 시작되었다. 아담이후 지금까지 인간의 일상생활은 물론 신앙생활에서 까지 이러한 불경스러움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으며 특히, 경배와 찬양에서도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기독교의 예전이나 신앙생활에서 찬양은 필수적이며 그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은 찬양의 개념이나 용어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찬양에 대한 이해나 행위가 제 각각이다. 그 결과 예전이나 신앙생활에서 찬양의 역할이나 찬양 행위가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찬양의 개념과 용어에 대한 올바른 이론을 제시하여 거기에 따른 적절한 찬양 행위가 표현되도록 하기 위하여 본 서를 집필하게 되었다.

◈ 내용의 구성
이 원고는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논문으로서 그간 신학 및 교회음악 학회지에 발표된 두 논문을 편집하여 ‘현대 한국 교회의 찬양에 관련된 문제점’을 개념과 용어를 중심으로 고찰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제2부는 찬양의 원리와 개념 및 특성, 찬양의 품격, 성경에서 찬양 용어와 내용, 표현 수단에 따른 찬양, 찬송가와 일반 성가에서의 찬양, 찬양의 실천 등을 다루고 있다. 제3부는 성도를 위한 노래, 복음성가와 CCM, 장래 학문으로서 찬양학의 필요성을 다루고 있다. 기타 부록으로 성경에 기록된 송영, 개화기 30년간 개신교 찬송가의 유입 과정, 회중 찬송가의 찬양 분류 등을 다루고 있다.

◈ 서문
찬양에는 원리와 격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 기독교인들은 이를 간과하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찬양이란 개념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도외시 하는 것이다. 교회 노래 중에는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찬양이 들어 있는가 하면 찬양이 없는 단지 성도를 위한 노래가 있다. 이러한 구분도 없이 교회 노래를 모두 찬양으로 인식하고 즉, 하나님의 것과 사람의 것을 구별하지 않고 이것저것 드리고도 모두 찬양했다고 믿는 것이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찬양은 은혜롭고 기쁘게 드리되 원리에 맞고 품위 있게 드려야 한다고 성경은 분명히 말해주고 있으나 사람들은 이를 간과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교회의 찬양활동은 이전보다 더 왕성해졌고 그 역할도 더 중요시 되거나 강조되고 있는바 성도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노래로 찬양하는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수많은 찬양 사역자들의 등장으로 예배음악이 숫자적으로 풍성해짐은 물론 질적으로도 많은 향상을 보이고 있다. 현대 예배음악을 살펴볼 때 예배 중에는 물론 직전과 직후에 찬양의 노래가 많아졌으며 성도들의 관심과 참여가 많아진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찬양의 긍정적 현실 속에서 유감스럽게도 찬양에 대한 여러 문제점들도 함께 발견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교회에서 찬양에 많은 관심과 열정을 갖고 있는 사역자들이나 목회자들이 이와 관련된 용어들의 개념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며, 이러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하여 일반 성도들에게 까지 그 영향이 전가되고 있다는 것이 매우 심각한 현실이다. 예를 들어, 찬양이 아닌 것을 찬양으로 인식하는 문제이다. 다시 말해서 찬양의 개념이 없는 찬양 곡 또는 찬송가나 복음성가를 부른 후에 하나님께 찬양 드렸다고 믿는 목회자나 성도들이 오늘날 너무나 많다는 것이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어떤 목회자는 주일 예배에서 “찬양하겠습니다, ‘위로송’을 다 같이 부르시겠습니다.”라는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 이곡은 주보에도 ‘주일 예배 찬양’이라고 명시하고 있었는데 이 곡은 찬양의 개념이 전혀 없는 곡으로서 그 내용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거나 선포하는 것도 아닌 단지 성도를 위로해주고 세워주는 가사로 된 노래이다. 이러한 노래를 통하여 찬양이 아닌 노래를 부르고도 하나님께 영광 돌렸다고 믿거나 인식하는 사람들은 찬양과 영광이란 개념을 모르고 있는 것이 분명한데 이를 지적해 주는 사람이 없어 안타까울 뿐이다.
찬양의 본질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높이고 칭송하여 그분께 영광 돌리는 것이고 이것을 심령(心靈)으로 표현하는 행위가 찬양이다. 심령에 담겨져야 할 찬양의 내용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과 속성, 천지창조와 사람을 지으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인간의 구원 사역, 하나님의 말씀 등으로서 이러한 내용들이 바로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이다.
찬양은 음악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찬양을 음악과 동일시 할 수 없으며 음악은 찬양을 표현하는 수단이 될 수 있으나 찬양은 사람을 위한 말씀 전달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없다. 찬양은 그 자체가 찬양이기 때문에 기도나 메시지와 동일시 할 수 없다. 찬양의 본질이 들어 있는 것만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것이며 바로 하나님의 것이 된다. 따라서 하나님의 것이 아닌 사람의 것으로는 하나님께 영광이 될 수 없다. 물론 교회에서 부르는 사람의 것은 세상 것과 구별되는 것으로서 하나님이 기쁘시게 받으시는 노래이지만 영광을 받으시는 노래는 아니다. 그러므로 예배에서 사람의 것과 하나님의 것을 구분하여 드리되 찬양은 하나님의 것이므로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것이 마땅하고, 사람의 것은 사람에게 해야 마땅하다.

◈ 목 차
제1부 찬양에 대한 문제점
-개념과 용어를 중심으로-

Ⅰ. 들어가는 말 ·····················································
Ⅱ. 찬양에 대한 용어의 문제점·······································
Ⅲ. 찬양에 대한 오해의 현실··········································
Ⅳ. 찬양이란 개념과 용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필요성·······
Ⅴ. 나가는 말·································································


제2부 하나님의 것

제1장 찬양 원리와 개념 및 특성
Ⅰ. 찬양의 원리····················································
1. 찬양의 제1원리···············································
2. 찬양의 제2원리···············································
3. 찬양의 제3원리···········································
Ⅱ. 찬양의 개념과 정의
1. 찬양 개념의 성서적 출발
2. 찬양의 개념과 정의
3. 내적 찬양과 외적 찬양
Ⅲ. 찬양의 특성과 예배
1. 찬양의 특성
2. 찬양과 예배와의 관계
3. 찬양과 찬송에서 관점의 차이

제2장 찬양의 품격
Ⅰ. 찬양에 품격이 있는 이유와 기준
1. 찬양에 품격 있는 이유
2. 찬양의 품격 기준
3. 품격 있는 찬양의 내용
Ⅱ. 찬양의 품격 유형
1. 제 1품격
2. 제 2품격
3. 제 3품격
4. 제 4품격

제3장 성경에서 찬양 용어와 내용
Ⅰ. 찬양용어
1. 찬송과 찬미
2. 송축과 노래
3. 송영과 할렐루야
4. 기타
Ⅱ. 성경에서의 찬양 내용
1. 시편의 찬양
2. 신약의 찬양

제4장 표현 수단에 따른 찬양
Ⅰ. 노래로 표현하는 찬양
1. 구약시대의 찬양
2. 신약시대의 찬양
Ⅱ. 기악으로 표현하는 찬양
1. 구약시대의 찬양
2. 신약시대의 찬양
3. 중세 이후의 찬양
Ⅲ. 율동으로 표현하는 찬양
1. 구약시대 찬양
2. 신약시대 이후 찬양

제5장 찬송가 및 일반 성가에서의 찬양
Ⅰ. 찬송가에서의 찬양
1. 찬송가의 이해
2. 현재의 회중 찬송가
3. 회중 찬송가에서의 찬양
Ⅱ. 찬송가외 성가에서의 찬양
1. 일반 성가와 찬양
2. 복음성가와 찬양
3. CCM과 찬양


제6장 찬양의 실천
Ⅰ. 예배에서 찬양의 선곡
1. 선곡의 필요성
2. 예배에서 찬송과 찬양
3. 예배에서 찬송가 선곡

Ⅱ. 찬양대의 찬양
1. 조직과 사명
2. 찬양 선곡
3. 찬양의 자세
Ⅲ. 찬양의 생활화
1. 찬양은 생활의 일부
2. 찬양의 능력과 결과
3. 찬양과 찬송하는 방법
4. 현대 찬양의 저작

제7장 찬양 외 신령한 노래
Ⅰ. 성경에서 신령한 노래
1. 애가와 기도의 노래
2. 감사의 노래
3. 신뢰와 결단의 노래
Ⅱ. 『찬송가』에서 신령한 노래
1. 신령한 노래의 범주
2. 제목 분류에 따른 신령한 노래



제3부 사람의 것

제1장 성도를 위한 노래
Ⅰ. 성경에서 사람을 위한 노래
1. 구약에서의 사람을 위한 노래
2. 신약에서의 성도를 위한 노래
Ⅱ. 찬송가에서 성도를 위한 노래
1. 성도를 위한 노래의 의미
2. 제목 분류에 따른 성도의 노래

제2장 복음성가 및 CCM
Ⅰ. 복음성가
1. 복음성가의 이해
2. 복음성가의 발전 배경
3. 복음성가의 현실

Ⅱ. CCM
1. CCM의 정의와 발전 배경
2. CCM의 특징
3. CCM에서 성도를 위한 노래

제3장 예배 성가의 양식에 대한 이해
1. 현대 예배에서 회중 성가에 대한 이해
2. 예배 성가 양식의 이해
3. 회중 성가의 세 가지 음악 양식 비교

참고문헌
부 록 1 교회음악에서 성경에 기록된 송영
부 록 2 『찬송가』의 가사 내용에 따른 영역 분류


◈ 저자 프로필
◇ 약 력 ◇
목원대학교 음악대학 및 대학원 졸업(음악학 석사)
Southern Methodist University 대학원 수학(찬송가학)
University of North Texas 음악대학원 졸업(음악 석사)
Louisiana Baptist University 기독교 교육대학원 졸업(교육학 박사)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교수 역임
현 대전 디딤돌교회 장로

◇ 저서 및 번역 ◇
● 저서: 「성악과 보컬」, 「합창 지도법 」, 「기독교 찬양학」
● 칸타타 번역: 「사랑의 이야기」,「구세주」, 「주님의 발자국」
「베들레헴의 하룻밤」,「한 왕에 대한 약속」,「빛으로 오신예수」
「Messiah: 진실하고 신실한 예수」,「오라! 주가 베푸신 상으로」

◇ 주요 논문 ◇
● 18세기 미국 Singing School의 발전 과정 및 음악교육에 관한 고찰
● 개화기 30년간 개신교찬송가의 유입과 수용과정 및 학교음악과
사회음악에 끼친 영향
● 현대 한국교회 찬양에 대한 개념상의 문제와 오용의 문제및 제언
● 한국 교회음악에서 성경에 기록된 송영(doxology)의 쓰임새 및 그 용어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 현대 한국 교회에 정립된 찬양학이 필요한 논거

◇ 연주 활동 ◇
● 헨델의 「메시아」, 멘델스존의 「엘리아」 솔리스트,
● 성가독창회 개최, 가곡과 아리아의 밤 다수 출연
● 수원여성합창단, 대전남성합창단, 대전 CBS합창단 지휘
● 목원대 음대 합창단, 나사렛대 음악과 합창단, 혜천대 음악과 합창단 지휘

◇ 찬양 사역 ◇
● 찬양대원 및 지휘 45년,
● 한국복음주의신학회 교회음악분과 회원 및 임원 역임
● 아브라함 교회음악연구소장, Praise News 편집장
● 교회음악 및 찬양 관련 세미나 강사 연락처: dsk511@hanmail.net H.P.010-2634-8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