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뉴스등록 프리뷰등록 이용안내 교회음악총람
(2019. 12. 06 금)
“교회음악신문 (Praise News)”     수신자 : 각 교...
마에스트로 로린 마젤 영면하...
동유럽의 자존심, 프라하의 ...
국립극장 광복70주년 기념음...
리처드 용재 오닐, UCLA에서 ...
한국관악협회 노덕일 회장의 대...
한국관악협회 회장 대한민국 관...
Organist 최주용과 오르간...
화합의 협스트링 앙상블
감정에 대한 자유로움을 표현...
소프라노 김태영 귀국독창회
Trombonist 김운성이 전...
Violinist 기주희와 함께...
피아니스트 최수현 (Sarah Ch...
제10회 세계 합창 심포지엄 ...
최고의 악단 위상을 제대로 보...
리처드 용재 오닐, UCLA에서 ...
가수활동 접고 동심으로 돌아간...
아이언맨 로버트다운쥬니어 이...
섬세한인천문예관 ‘커피콘서트...
크라스노야르스크 심포니 오케...
하이팅크와 런던심포니 내한공...
사이비 평론가의 공허한 이중성...
현행찬송가와 시제품 찬송가집...
예배와 찬양의 개념
참고문헌
결론
사회음악에 끼친 영향
개화기 학교음악과 사회음악에 ...
교회에서의 찬송가 수용
개화기 찬송가의 수용 과정
찬송가의 유입 및 수용 과정
개신교 찬송가의 유입 과정
개화기 30년간 개신교 찬송가...
화합의 협스트링 앙상블
작성 : Chaconne   2007-11-26 16:31    조회 : 2211    추천 : 0   

 

 

우선, 협스트링 앙상블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한문으로協은 화합을 의미합니다. 좋은합주는 모든면에서 화합이 제일 중요하지요. 또한  협의 영문 첫글자를 인용했습니다. H(harmony-화음) Y (young-젊음) U(unission-일치감) P(passion-열정)
단원은 20-23명정도 (연주곡에따라 약간 변동)로 음악대학교수 및 대학강사급으로 구성되어 이습니다.

 

 

이번 연주가 26회 정기연주회인데, 연주회곡이나 컨셉은 어느 방향을 가지고 잡으신건가요?
우리는 항상 가능한 새로운 레퍼토리를 향하여 탐구하고 연구함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어떤 곡이든 연주자, 연주형태등으로 곡의 느낌은 판이하게 달라지기도 하는데 특히 코넬리의 크리스마스 협주곡은 누가 연주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굉장히 다른 곡인 것 같은데요. 협스트링 앙상블이 전하는 곡의 느낌은 어떤가요?
년말이 다가와 많은 비발디 합주협주곡 중에서 크리스마스 협주곡을 택하였는데 어느 곡이든지 연주자에 따라 표현이 다르게 마련이지만 나는 불협화음이 많은 바르톡과  대조적으로 깨끗한 화음으로 겨울에 눈 온 후 모든 것이 덮여 깨끗한 천지를 바라보는 느낌으로 연주할 것이다.

 

 

18세기 후반에 성행하던 디베르티멘토 양식을 이용한 바르톡의 디베르티멘토는 어떤 음악적 색채를 보여주나요?
 디베르티멘토는 희유곡으로 처음 들을 때는 이해하기가 조금은 어렵겠으나  몇 번 감상하면 곡 중간 중간 심한 불협화음이 나오나 아름다운 멜로디와 함께 3악장에서는 재미있는 리듬 변화로 부담 없이 감상 할 수 있습니다.

 

 

 협스트링 앙상블과 플루트 문록선 연주자님 함께 어우러지는 음악은 어떤가요?
S. Mercadante의 Flute 협주곡으로 (1795-1870) 매우 아름다운 멜로디와 플루트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기술적인면을 보여주는 곡입니다.

 

 

앙상블은 여럿이서 하나의 소리를 내야하는데 협스트링 앙상블만 가지는  방법이 있나요?
어느 연주단체나 거의 비슷하겠지만 특히 나는 음악적인 리듬과 음의 색깔(tone colour)    에 중점을 두어 연주하고 있습니다. 물론 음정은 기본이구요

 


협스트링 앙상블 연습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보통 한번 연주하는데 6회 정도(1회에 3시간이 기본) 연습합니다.

 


 이종협 지휘자님은 협스트링 앙상블의 지휘자이시면서 음악감독을 하고 계시는데 25회 정기연주와 15회의 청소년 음악회등 많은 연주를 하였는데 매번 음악회마다 어떤 형태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시나요?
  가능한 우리가 연주 안 한 곡을 선택하며 시대별로도 참고하고 청소년 음악회는 학생들이  원하는 곡 위주로 하고 또 학생들이 한번 협연하면 많은 발전을 합니다. 이것은 학생들이나 선생님들께서 느끼고 있습니다.

 


이번 26회 정기 연주회를 들으러 오는 관객에게 말하고 싶으신 점이 있으신가요?
 우리 음악회에 오는 청중들은 감상 태도가 아주 조용하고 진지하게  감상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르톡곡은 조금은 생소하다고 생각되어지므로  연주회에 오기 전에 한, 두번 들어보고 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