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뉴스등록 프리뷰등록 이용안내 교회음악총람
(2019. 12. 14 토)
“교회음악신문 (Praise News)”     수신자 : 각 교...
마에스트로 로린 마젤 영면하...
동유럽의 자존심, 프라하의 ...
국립극장 광복70주년 기념음...
리처드 용재 오닐, UCLA에서 ...
한국관악협회 노덕일 회장의 대...
한국관악협회 회장 대한민국 관...
Organist 최주용과 오르간...
화합의 협스트링 앙상블
감정에 대한 자유로움을 표현...
소프라노 김태영 귀국독창회
Trombonist 김운성이 전...
Violinist 기주희와 함께...
피아니스트 최수현 (Sarah Ch...
제10회 세계 합창 심포지엄 ...
최고의 악단 위상을 제대로 보...
리처드 용재 오닐, UCLA에서 ...
가수활동 접고 동심으로 돌아간...
아이언맨 로버트다운쥬니어 이...
섬세한인천문예관 ‘커피콘서트...
크라스노야르스크 심포니 오케...
하이팅크와 런던심포니 내한공...
사이비 평론가의 공허한 이중성...
현행찬송가와 시제품 찬송가집...
예배와 찬양의 개념
참고문헌
결론
사회음악에 끼친 영향
개화기 학교음악과 사회음악에 ...
교회에서의 찬송가 수용
개화기 찬송가의 수용 과정
찬송가의 유입 및 수용 과정
개신교 찬송가의 유입 과정
개화기 30년간 개신교 찬송가...
<예술가와 아카이브> 심포지엄 개최
기사작성 : praisenews   2014-06-18 09:37

먼저 아카이브의 정의를 살펴보자 네이버 지식백과에 보면

 

"파일의 일종이지만 사용 빈도가 적은 정보를 기록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 것. 마이크로 필름 등이 많이 사용되고, 그 보존을 위한 표준(미국 표준국에서 제정한 것)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카이브 [archive] (용어해설)"

 

아카이브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다. 기록 보존하는 것이다. 예술분야에서도 지금 활발히 진행중인게 바로 아카이브다. 예술가의 삶 그리고 작품 등의 보존은 우리가 미처 알아보지 못한 작품이나 예술가의 생애를 후대에서라도 그 가치를 알아 볼 수 있는 기회를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현제 활동하는 수많은 예술가들의 삶을 기록 보존한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이에 대한 심포지엄이 19일 16시~18시에 서울문화재단 대학로 연습실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많은 예술인의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아래는 서울문화재단측의  설명이다.

 

 

 

 

<예술가와 아카이브> 심포지엄 개최

 

예술가 아카이브 구축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기초적인 추진 과제 모색

 

  

삶이 남긴 흔적들은 문화가 되고, 그 문화의 기록들은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매개체가 된다. 특히 예술은 한 시대의 문화에 대한 기록이자 무늬다. 안타깝게도 지금껏 우리는 그 흔적들을 온전히 기록하는 일에 집중하지 못했다. 하여 소중한 삶의 흔적과도 같은 수많은 예술가의 작품들과 그에 관련된 기록들이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고 있다. 이제 문화아카이브 연구소는 우리 삶을 관통하는 예술가와 그 작품들을 기록하고 저장함으로써 이 시대의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 출발의 선상에서 <예술가와 아카이브>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문화아카이브 연구소 창립에 맞추어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예술가와 아카이브>라는 대주제 아래, 국립예술자료원 기획사업팀의 김현옥 학예사의 사회로 진행되며. 그 첫 번째 섹션은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의 이호신 교수가 발제하는 예술가 아카이브 구축의 필요성과 추진 과제이다. 예술가 아카이브란 무엇이며, 그것이 왜 아카이브 대상이 되는지, 그것이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향후 과제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두 번째 섹션은 최해리 교수(한국춤문화자료원 대표)무용가 아카이브 구축 사례에 대한 발제로, 무용의 장르의 특수성에 부합되는 아카이브 구축의 방법과 사례를 소개한 뒤, 국립현대미술관 이현영 아키비스트의 정기용 아카이브의 구축과 운영이 마지막 섹션으로 진행되어질 것이다. 이현영 아키비스트는 예술기관에서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아카이브가 어떻게 구축되어 지는지, 또한 그것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오랜 기간 경험하고 연구한 바에 대해 이야기 할 예정이다.

 

문화 아카이브는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분야다. 그러나 문화 선진국에서는 이미 그 필요성과 유용성이 일찌감치 대두되었고, 그에 따라 수많은 예술가들 그리고 그들의 발자취가 기록되고 저장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이 땅에 살아 숨 쉬는 예술가들의 흔적을 기억하고자 문화아카이브 연구소가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 그 시작에 있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미래 문화예술 발전의 초석이자 촉매제가 될 문화 아카이브 구축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길 기대한다.

     심포지엄에는 상기 세 가지 섹션 외에도 문화아카이브 연구소 설립 목적과 비전 등 연구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설명과 함께 문화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관계자 및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네트워크 파티도 이어질 예정이다.

 

□    문화아카이브 연구소 창립기념 심포지엄 <예술가와 아카이브>

      주최 : 문화아카이브 연구소(Cultural Archive Research Institute)

      일시 : 2014619일 목요일 16~18(이후 네트워크 파티 예정)

      장소 : 서울문화재단 대학로 연습실 세미나실

      참가비 : 무 료

      문의 : TEL. 02-964-0561(내선 1822)